Monday, March 18, 2013

[Art Talk] Untitled,2013



거대한 캔버스 위에 펼쳐진 오렌지와 노란색.
보여지는 것은 오로지 확장된 색 뿐이다.

그는 아무것도 그리지 않았다.그림에서도 제목에서도.

극도로 추상적인 이런 그림을 두고 혹자는 이렇게 말한다.
'저렇게 단순한 그림은 나도 그릴 수 있겠다'

그러나 저런 그림은 그린 사람은 결국 한 사람 뿐이었다.
마크 로스코 (Mark Rothko).

Mark Rothko,Untitled,1953-4,Oil on canvas  /Art Institute of Chicago


적당한 거리를 두고 한참을 서서 그림을 바라보았다.
어떤 특정 부분을 응시하거나 그림의 의미를 생각해보려고도 하지 않았다.
그냥 서서 바라보았다.

고요와 침묵.
마음이 편안해진다.따뜻한 기운이 날 감싸안는다.
잡념이 사라지고어떤 본질의 심연에 깊숙히 들어가는 느낌.
공허하지만 동시에 충만한 모순적인 만족감.

짧지만 깊은 시간이 흐른 후,그가 말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가 무슨 말을 하는지 정확히 알 순 없을 것이다.어찌 아랴.

그러나 그가 그림을 보는 우리에게 의도하는 것을 알 것 같았다.

바로 이 순간,이 느낌.
비로소 그림이 내게 온전히 들어왔다.


"나는 색이나 형식의 관계에 흥미가 없다.
 나는 그저 인간의 기본적인 감정을 표현하고 싶을 뿐이다." <마크 로스코>

"I'm not an abstractionist. I'm not interested in the relationship of color or form or anything else. I'm interested only in expressing basic human emotions: tragedy, ecstasy, doom, and so on."<Mark Rothko>









2 comments:

  1. 거실에 걸린 마크로스코 그림 볼 때마다 새로워
    화창한 날씨엔 더없이 환하고
    우울한 날엔 그림 뒤에 아무도 모르게 숨고 싶고
    승연이 안고 볼땐 아가는 무슨 생각할까 궁금해하며 보고
    곰지랑 카톡할땐 곰지생각나고
    윤지 주황색 좋아하는데...

    ReplyDelete
  2. 나도 그 그림 보면서 엔리케 생각했는데
    엔리케가 이 그림 좋아하지,하면서
    학이랑 승연이랑 너무너무 보고싶다.
    언젠가 그림 같이보면 너무 좋겠다 그치?

    ReplyDelete